. 즉 알 듯 말 듯 하면서도 쉽게 알아맞힐 수 없는 것이 바로 수수께끼라고 할 수 있다. 보통 수수께끼는 예로부터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온 성격이 강하며 현재에도 특정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술되지 않고 구전되는 양상이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구술문학의 한 장르로 일반적으로 분류되고 있다.
말의 빗돌이란 의미가 있다.) 요즘 학술용어로 사용되는 빈도수를 보아도 구비문학 쪽이 많음을 알 수 있다.
구비문학은 인간의 상상을 통한 이상이 서정, 서사, 희곡양식 등을 통해 언어로 표현된다는 ‘문학’의 일반적인 개념 범위 안에 표현 전달 수단인 ‘구술’이 첨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 분석
사람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웃음을 추구해 왔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웃음을 선사하기 위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모은 책을 출판하기도 했고, 방송에서는 계속해서 코미디 프로그램을 만들어왔으며 또 사람들끼리 만났을 때 서로“‘재미있는 얘기 해줄까?“ 하
Ⅰ. 문학(한국문학)의 기능
이미 1960년대에 시인 힐데 도민(Hilde Domin)은 프랑크푸르트대학에서 행한 시학강연에서 오늘날 과학의 발달과 컴퓨터 등의 출현으로 “인간과 현실의 관계가 파괴, 해체될 위험에 처해 있다”고 진단한다. “오늘날 시는 무엇을 위해? 오늘날 우리는 무엇을 위해 시를 읽어
1.1. 고대가요에 나타난 부부서사: <공무도하가>를 중심으로
<공무도하가>는 배경설화를 통해 화자와 물을 건너려는 사람의 관계가 부부라는 것과 사별이라는 비극적 상황에서 아내가 남편을 따라 물에 들어가 죽는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이러한 내용은 부부 단계 서사의 바탕인 지속성과 안정성의
Ⅰ. 고대가요에 대한 문제제기
한국의 고대가요는 삼국시대 이전의 노래로서 오늘날 그 내용을 알 수 있는 것은 세 편뿐인데, 그것도 한자로 짤막하게 뜻만을 기록하고 있어 그 본래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기는 어렵다. 따라서 다른 문학 작품들에 비하여 작품을 이해하는 데에 한계가 있다. 이러한
문학론』, 새문사, 1993, pp.25~56
이 장에서 분류한 판소리의 시대 구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형성시대는 그 형성의 시기를 추측할 수 없기 때문에 송흥록의 출연 이전까지를 그 범위로 하였다. 송흥록에 이르러 그 이전의 판소리와 구별되는 동편제가 확립되었기 때문이다. 이의 구체적인 시기는 정
1. 테마파크 및 추리문화콘텐츠 현황
1-1. 테마파크의 시장조사
1-1-1. 테마파크 개념
테마파크란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테마를 설정해 그 테마에 따른 환경과 놀이와 이벤트 등 모든 시설과 분위기를 만들어 전체를 구성하고 운영하는 공원의 형식”으로 정의가능하다.
그리고 주제가 있
1. 구비문학의 성격 (유동문학, 적층문학, 표박문학, 민속문학)
①말로 된 문학이다. (언어예술. 시간예술)
말로 표현되며 사람과 사람 사이을 말로 매개시키고 사람들 사이에서 말을 통하여 구전된다.
②문자로 기록되지 않고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는 문학이다.
*장점: 살아있는 문학, 민심반영,
Ⅰ 서론
Ⅰ. 왜 바보인가?
삼국사기의 ‘바보온달’ㆍ나도향의 ‘벙어리삼룡이’ㆍ텔레비전 코미디 프로그램 속의 바보삼대 등에서 알 수 있듯이, 바보는 고대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문학사에서 꾸준히 사랑받는 친근한 소재이다. 바보의 사전적 정의는 ‘어리석고 멍청한 사람을 얕잡아